top of page
Writer's pictureesticossu

[신규 서비스] 국회 정부지출 감성지수 NABI를 소개합니다

시간없는 당신을 위한 1분 요약

국가 재정지출은 사회와 경제 전반 뿐만 아닌, 금융시장에서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국가 재정지출을 늘리는 법안이 토론되는 자리가 국회지요. 저희 에스티코는 이러한 국회의 활동을 통해 금융시장으로의 영향 또한 짐작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에스티코 연구개발팀이 이 부분에 포커스를 맞추어 한국 국회의 회의록을 분석하여 개발한, 국회 정부지출 감성지수 NABI (National Assembly Budget sentiment Index)를 소개합니다. 2021년 3월부터 역사적 데이터를 볼 수 있는 NABI는 국회의 회의 안건을 분석해 미래 정부지출 기대수준을 추정하여 미래 주가 반응을 예측합니다. NABI의 변화값을 활용한 월간 코스피 매수/공매도 투자전략은 2021년 4월부터 2023년 12월까지 코스피 대비 37%의 초과수익을 내었습니다. 그 이외에도 국고채 수익률이나 원달러, 원유로 환율의 변화를 잘 예측하는 등, 여러 방면에서 높은 성과를 내었습니다. 


<프로젝트 자세히 보기>



 


프로젝트 나비 배너.

정치와 금융을 잇는 다리: 정부지출

자유방임 자본주의는 1914년 8월에 끝났다.

"장기적으론 우리 모두 죽는다"라는 유명한 말을 남긴 영국의 경제학자 케인스가 한 또 다른 말입니다. 케인스는 경제가 힘들 때 정부가 직접 관여해 수요를 늘릴 것을 주장한 학자입니다. 케인스의 이런 급진적인 사상과 기존의 자유방임 자본주의의 접근은 서로 비판을 주고받으며, 서서히 그 중간 어딘가로 수렴해 갔습니다. 그렇게 시간이 흘러 여전히 자유시장을 토대로 움직이는 우리 경제이지만, 적절한 정부지출 또한 빠질 수 없는 우리 경제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다만 정부에서 제안하여 국회에서 심의하는 일반적인 정부지출은 한 시점에서 늘어났다가 정권교체나 정부사업이 완료되며 멈출 수 있습니다. 그런 면에서, 국회가 표결하는 법안에 정부지출이 녹아들어가 있는 경우가 훨씬 금융시장에 미치는 임팩트가 크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궁금해졌습니다. 공개되는 국회 정보로 금융시장에서 돈을 벌 수 있을까요? 그에 대한 저희의 답변인 국회 정부지출 심리지수, NABI를 소개합니다.



NABI: 국회 정부지출 감성지수

저희 에스티코 연구개발팀은 저희 자체 수집 데이터로 미세조정한 사전학습된 생성형 트랜스포머(GPT)로 국회 회의록을 분석해 정부지출이 논의되는 수준을 -1(지출 감소)부터 1(지출 증가) 사이로 나타낸 국회 정부지출 감성지수, NABI(National Assembly Budget-sentiment Index)를 개발했습니다. 아래는 그 시계열 그래프입니다.


국회 정부지출 감성지수, NABI 시계열 차트.

이 NABI의 변화율과 당시 정부의 지출 성향 (큰 정부/작은 정부)를 고려하면 수익을 내는 전략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저희는 단순히 NABI의 전월 대비 증가량을 당시 정부의 지출성향에 따라 부호를 바꿨습니다. (민주당: +1, 국민의 힘: -1)


일단 먼저, 다들 관심이 많은 주식시장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처럼 NABI와 주식 수익률의 관계를 산점도로 그려보면 예상대로 NABI가 높아져서 높은 정부지출 정책이 더 많이 논의되는 시점 후엔 더 높은 주식 수익률이 예측되었습니다. 


정부지출 감성지수와 코스피 간 관계.

조금 더 직관적으로 이 관계를 보기 위해 전략 수익률의 형태로 볼까요? 전략 수익률을 보면, 비록 NABI 전략은 변동성이 크긴 하나, 단순히 투자 지표가 전월 양수면 매수하고 아니면 공매도하는 전략만 수행해도 코스피 대비 연간 10%이상의 높은 성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정부지출 감성지수 기반 투자전략 백테스팅 결과.

NABI 지수를 이용한 투자 지표는 또한 국고채 수익률이나 주요 외국 통화와 원화 간의 환율 또한 예측합니다. 국채 같은 경우 만기가 짧은 경우를 더 잘 예측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지출이 늘면 통화량의 증가로 원화 가치는 하락하는 성질 또한 저희 분석에서 잘 나타났습니다. 


정부지출 감성지수 기반 투자 지표와 각종 금융시장 지표 간의 설명력


나비, 그 너머는?


국회는 우리가 관심을 두지 않기엔 너무 중대한 사안들을 처리합니다. 하지만 방대하게 쏟아지는 국회의 활동 내용들을 전부 이해하고 해석하기엔 시간이 부족하죠. 에스티코는 저희 회사를 포함한 여러 주체들이 AI 기술을 통해 이러한 간극을 좁힐 수 있도록 도우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여러분은 어떤 국회 활동에 관심이 생기시나요? 에스티코 사이트에 가입하시어 자세한 화이트페이퍼 내용이나 지수 값을 다운로드 받아보시고, 자신의 생각을 포럼에서 이야기해보세요.



Sincerely,


김현준, ESTICO CRO

26 views0 comments

Comments


bottom of page